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그렇지는 않습니다. 현재까지 기형을 일으킨다고 확실하게 밝혀진 약물은 수십종류입니다. 또 기형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임산부가 복용하거나 사용해서는 안되는 약물도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갑상선 기능저하증에 투여하는 갑상선 호르몬이나 당뇨병에 투여하는 인슐린 등 어떤 약물은 건강한 아기의 출산을 도와줍니다.
 
 
안약이나 피부연고제 등 외용약은 주로 바른 부위에만 작용하는 국소적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그중 일부는 혈액으로 흡수됩니다. 또한 임신은 점막이나 피부조직으로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이들 약물의 전신흡수를 증가시킬 위험성이 있으므로 환장 마음대로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안전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알콜중독과 같은 과량 음주를 한 임부에서 조산아, 저체중아의 빈도가 증가합니다.가장 심각한 형태로 태아알콜증후군(fetal slcohol syndrome)이 보고되어 있는데 이것은 중추신경계 기능이상, 발육부전, 안면 및 두 개의 형태학적 불균형을 수반하는 일종의 기형입니다. 임신중에는 되도록 술을 마시지 않도록 합시다.
 
흡연한 임부에서 저체중아, 조산아의 빈도가 증가합니다. 이것은 담배중의 니코틴이 태반 혈류량을 감소시켜 영양공급과 산소포화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매일 10개피이상 흡연시 태아의 발육부진, 미성숙, 유산 등의 빈도가 증가한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이 기형을 일으키지는 않는 것으로 보이나 매일 300mg이상 섭취시 저체중아 출생의 빈도가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고, 1일 600mg이상 섭취한 임부에서 자연유산과 사산아 출생빈가가 증가하였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매일 다량을 마시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하루 한두잔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커피 및 다른 음료의 카페인 함유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스턴트 커피 1잔 : 30-80mg
* 원두커피 : 100-150mg
* 콜라 1컵 : 30-60mg
* 녹차 : 40-60mg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