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갱년기 증상 중 가장 심각하고 무서운 증상입니다.
뼈의 구성 성분인 칼슘이 빠져나가 뼈에 많은 구멍이 생겨 가벼운 외상에 의해서도 쉽게 골절이 생기는 병입니다.
남성에 비해 여성에서 6∼8배 이상 잘 발생합니다.
일단 골다공증에 걸리면 치료가 어렵고 원상 복귀가 어려습니다.
따라서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합니다.
적당한 운동과 칼슘, 인, 단백질, 비타민D가 많은 식물의 섭취가 예방에 중요하며 호르몬치료도 꼭 필요합니다.
 
 
 
- 45세 이전의 조기 폐경(자연적 또는 수술적)
- 키에 비해 체중이 가볍고 외소한 사람
- 가족력이 있는 분
- 운동을 안 하는 여성
- 평소 칼슘 섭취가 적은 사람
- 흡연 및 하루 3잔 이상 커피 또는 카페인 섭취
- 지속적인 알코올 섭취(하루 2잔 이상)
 
갱년기나 폐경기 여성의 골다공증의 치료는 호르몬 대체요법 등의 약물요법, 칼슘섭취 등의 식이요법, 운동요법 등이 있습니다. 이 중 호르몬 대체요법은 여성 골다공증의 예방 및 치료에서 가장 효과적이므로(비척추성 골절 : 50% 감소, 척추골절 : 75% 감소), 골다공증 치료에서 일차적으로 사용됩니다.
 
 
 
 
 
 
유방암 또는 자궁내막암을 앓고 있는 환자, 또는 의심이 되는 환자, 진단되지 않은 성기 출혈 환자, 활동성 정맥염이 있거나 과거에 앓은 적이 있는 환자, 간기능이 현저히 저하되었거나 활동성 간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등입니다.
 
 
호르몬 대체요법을 시행하였을 경우 심혈관 질환의 발생 빈도는 40~50%까지 감소되며,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 빈도는 50~60% 정도 감소합니다. 호르몬 대체요법을 장기간 사용시 유방암의 발생 빈도가 증가될 수도 있다고는 하지만 그 위험성은 매우 적다 라고 보고되고 있으며, 오히려 호르몬 대체요법을 받은 환자에서 유방암에 의한 사망률은 감소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는 호르몬 대체요법을 받는 환자들이 정기검진을 더 자주 시행하여 조기에 발견된 결과이거나, 호르몬 대체요법으로 인하여 발생한 유방암의 예후가 양호한 종류라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호르몬 대체요법을 시행 받은 군에서 사망률이 20~40% 정도 감소한다고 보고되어 있고, 모든 종류의 암에 의한 사망률도 20% 정도 감소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치매의 예방 및 치료에도 그 효용성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대부분의 의사들이 마치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들이 약을 평생 복용해야 하는 것과 같은 정도의 중요성으로 호르몬 대체요법을 환자들에게 권유하고 있습니다.
 
 
ㆍ유방 X-RAY
ㆍ골밀도 검사
ㆍ자궁검사: 자궁암 검사, 질 분비물 검사, 초음파 검사
ㆍ피검사: 간기능검사, 콜레스테롤 검사, 호르몬 검사
 
 
Untitled Document